난방비 절약 아끼는 7가지 방법

겨울철에 가장 큰 고민거리 중 하나인 ‘난방비’ 일 것 입니다. ‘이번달 난방비가 얼마나 나올까’라는 막연한 걱정에 조금이라도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방법을 찾아보는 분들이 있을텐데 이글에서는 난방비 절약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 겠습니다.

난방비 절약 아끼는 방법 을 나타낸 보일러 고치는 모습의 그림

난방비 절약 아끼는 방법

큰 부담이 될 수 있는 난방비 절감을 위한 7가지 방법을 추천해 드립니다.


보일러 외출 모드

몇 시간 동안 집을 비울 경우 보일러를 외출 모드로 설정하는 것보다는 평소 생활 온도보다 2-3도 정도 낮게 설정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외출 모드는 대부분 10도 이하에서 작동하므로, 실내 온도가 지나치게 떨어져서 다시 올리려면 더 많은 연료를 소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3일 이상 집을 비울 경우에는 외출 모드를 사용하는 것이 합리적입니다.


가습기 사용

습기가 공기 순환을 도와 실내 온도가 빠르게 오르고, 수증기가 열을 품고 있어서 온도가 쉽게 떨어지지 않아 난방비 절감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습기는 공기 중의 수분 농도를 증가시켜주어, 건조한 환경에서 발생할 수 있는 눈이나 피부, 목의 건조함, 비염 등의 문제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창문에 ‘뽁뽁이’ 사용

충격 완화용 비닐 포장재인 ‘뽁뽁이’를 창문에 붙여 유리창으로 들어오는 찬 기운을 막으면 단열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해가 잘 드는 남향 창문에 붙이지 않는 것이 좋으며, 해가 잘 들지 않는 북향 등의 창문에 붙여야 합니다.


보일러 교체 및 내복 입기

보일러를 1등급 제품으로 바꾸면 연료 절감 효과가 약 30% 나타날 수 있으며, 내복을 입으면 약 2-4℃의 보온 효과로 난방 온도를 낮출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조언합니다.


단열용 판넬 시공

비용은 들지만 단열용 판넬 시공도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단열용 판넬을 시공하는 것은 집의 단열 효과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는 외부와 내부의 온도 차이로 인한 열 손실을 줄여주고, 따라서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게 해줍니다.


문풍지 부착

문풍지는 주로 창문이나 문 사이의 틈새로부터 들어오는 바람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단열 효과, 습도 조절 등 다양한 효과가 있어 난방비 절약에 도움을 줍니다.


실내 적정 온도 유지

겨울철 실내 적정 난방 온도는 일반적으로 18도 ~ 22도 정도가 좋습니다. 이 온도 범위는 건강을 유지하고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인의 체질, 건강 상태, 선호 등에 따라 상황에 맞게 적절히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을 사용하지 않을 때 수돗물 조절(찬물 쪽으로 돌려놓음)로 온수를 아낄 수 있다는 주장은 실제로 근거가 없습니다.


마치며,

난방비를 아끼는 방법들을 소개해드렸습니다. 겨울철에 난방은 필수 이지만 절감하는 방법을 알고 실천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흔히들 외출 할때 보일러를 외출 모드로 설정하는 것이 절약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지만, 사실 그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잘못된 사용법으로 인해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