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 특례 대출 자격, 금리, 한도 정리

정부는 2024년 1월 29일부터 신생아 특례 대출을 시행합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은 2년 이내 출산한 무주택 가구가 9억 원 이하의 주택을 구입하거나 전세를 얻을 때 최대 5억 원까지 저리로 대출받을 수 있는 정책입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자격, 금리, 한도 정리 글자

신생아 특례 대출이란?

간단히 말하면, 2년 이내에 출산한 무주택 가구가 저렴한 금리로 주택 마련을 위한 자금을 빌릴 수 있는 정책입니다.

최대 5억 원까지 대출받을 수 있어 어린 가정이 부담 없이 안락한 주거 환경을 조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신청 자격

  •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2년 이내에 출산한 무주택 가구
  • 신청자 및 배우자의 연소득 합산이 1억 3천만 원 이하
  • 신청자 및 배우자의 총 자산이 4억 6,900만 원 이하


신생아 특례 대출 금리

특례 대출의 종류는 주택 구입 시, 전세 자금 대출 두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주택 구입 시

대출 한도는 최대 5억 원이며, 금리는 연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부부 합산 연소득이 8,500만 원 이하라면 최저 1.6%부터 3.3%까지 저렴한 금리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전세 자금 대출 시

전세자금 대출 시 대출 한도는 최대 3억 원입니다.

부부 합산 연소득이 7,500만 원 이하 1.1%~2.3% 금리를, 7,500만 원 초과 1억 3천만 원 이하면 2.3%~3% 금리를 적용받습니다.


금리 인하 및 특례 기간 연장 방법

금리는 연소득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신생아 특례대출은 아이를 한 명 더 나을 때마다 금리가 0.2% 포인트 하락하고 특례 기간은 5년씩 연장됩니다.

두 자녀라면 최저 1.4% 금리로 10년 동안, 세 자녀 이상이면 최저 1.2% 금리로 최대 15년 동안 신생아 특례 대출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세 자금 대출 역시 아이 한 명을 더 나을 때마다 금리를 0.2% 포인트 인하해주고 기간은 4년 연장해 줍니다.

전세 자금 대출의 경우에는 최대 12년까지 연장이 가능합니다.


신생아 특례 대출 신청 방법

신청은 자격을 갖춘 다음 은행 창구에서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일 2024년 1월 29일 이후 부터 신청이 가능합니다.

출산 후 2년 이내에만 신청할 수 있으므로, 출산 예정일이 가까운 경우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정부의 신생아 특례대출은 저출산 극복을 위한 정책으로, 출산 가구의 주거 부담을 줄이고, 출산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출산을 앞두고 계신 분들이나, 아이를 키우는 가정이라면 신생아 특례대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